본문 바로가기
건강

턱걸이 개수 늘리는 방법 후기 & 턱걸이 10개 까지 걸리는 시간?

by 맘스파게티 2022. 7. 23.
반응형

오늘은 턱걸이 개수 늘리는 방법 후기 & 턱걸이 10개 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다.

맨몸 운동의 알파이자 오메가, 등 운동의 꽃이라고 불리는

턱걸이는 왜 이렇게 어려운 걸까?

 

헬스로 넘어오기 전 턱걸이(풀업)는 맨몸 운동러였던 나에게 가장 어려웠던 운동이었고

지금도 풀업은 매우 힘든 등 운동 중 하나다.

 

하지만 전반적인 상체 근력을 기르고 등짝을 넓히는데

이 보다 좋은 운동은 없을 것이다.

풀업은  현재 내가 가장 좋아하는 등 운동이다.


 

턱걸이 [출저] pxhere



1. 턱걸이 1개 기간은?


나는 턱걸이를 1개 하는데 약 2주 정도 걸렸다.

 

턱걸이가 한 개도 안된다고 걱정하지 말자.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처음 턱걸이를 시도하던 당시 나는 키 180cm에 75kg 정도 그냥 일반인이었다.

처음에는 철봉에 매달리는 거 조차 힘들었고 유튜브나 정보들을 찾아보며 어떻게 하면 빨리 할 수 있을지 매일 고민했다.

매일 출근 전 출근 후 철봉에 매달려서 시간을 보냈고 약 2주 후 정확한 자세가 아닌

등이 굽고 어깨와 이두의 힘을 사용하여 1개를 성공했다.

꽤 신나서 휴대폰으로 영상을 촬영했는데 자세가 너무 이상해서 꽤 실망했던 걸로 기억한다.

턱걸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착각하는 게 있는데 턱걸이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이다.

턱걸이의 자세가 왜 중요한지는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2. 턱걸이 개수 늘리는 방법?


 

1. 개수를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턱걸이를 매일 하는 것이다.

 

당시 맨몸 운동러였던 나는 헬스처럼 딱히 분할 없이 운동을 하였다.

하체 운동은 보통 런지를 많이 했고 매일 풀업/딥스/푸시업을 무분 할로 했었다.

당시 워낙 운동을 못했기 때문에 무분 할로 매일매일 해도 주동근에 자극이 와서 피로해지는 게 아니라

그냥 전신 근육을 다 써서 피곤해졌다.

 

처음에 턱걸이를 5개 정도 할 수 있을 때까지 매일 하는 걸 추천하고 싶다.

헬스 분할 법으로 쪼개서 등 운동할 때만 풀업을 하면 풀업 개수가 늘어나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정확한 자세에 신경 써서 할 수 있으면 좋지만 내가 광배근을 이용하여 턱걸이를 당기는데 까지는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사실 지금 돌아서 생각해보면 턱걸이 개수에 집착하는 거보다

정확한 동작으로 하나라도 하는 게  중요하다.

자세가 이상하면 개수를 아무리 많이 해도 멋지지가 않다.

어색하다.

 

 

 

2. 다이어트로 체중을 줄이자.

턱걸이가 내 체중을 당기는 운동이다 보니 체중을 줄이면 개수가 확 느는 걸 느낄 수 있다.

사실 나도 맨몸 운동 6개월 차 정도에 턱걸이를 몇 개라도 더 하고 싶어서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을 5kg 정도 줄인 적이 있다.

턱걸이 개수를 늘리는데 체중 감량의 효과는 대단했다. 

당시에 부정확한 자세로 당기긴 했지만 개수가 3~5개 정도 늘었었다. 

 

 

3. 밴드를 사용하자.

풀업 밴드라고 들어 봤을 거다.

추천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추천하는 쪽이다.

왜냐면 풀업을 처음 하거나 한지 얼마 안 되었을 때 풀업만으로는 등근육을 다 털 수가 없다.

처음에는 사용을 안 하고 실패 지점까지 계속하되 실패 지점부터는 밴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등으로 당긴다는 느낌을 연습하기에도 좋고 남은 힘으로 풀업을 연습하기에도 굉장히 좋다.

 

그리고 턱걸이를 10개 이상 당길 수 있을 때가 와도 풀업 밴드는 꽤 유용하다.

헬스장을 갈 수 없을 때, 집에서 등을 다 쥐어짜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

풀업 밴드가 있으면 그날 등운동 풀업으로 다 끝 낼 수 있다.

 

 

 


풀업

 

마지막으로 턱걸이(풀업)는  정말 어려운 운동이다.

회전근개나 어깨 쪽 부상이 잦은 운동이기도 하다.

 

사실 맨몸 운동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거나

학창 시절 가벼운 몸무게로 팔과 반동을 이용해서 가볍게 당겼던 시절을 회상하며 빠르게

턱걸이 개수를 늘리고 싶으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나도 그중 하나였고 턱걸이는 정말 인내가 필요한 운동이다.

 

정확한 자세를 찾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고 개수도 마찬가지다.

내가 턱걸이 10개를 정확한 자세로 하는데 까지 걸린 시간은 2년 정도이다.

 

 턱걸이는 개수보다는 정확한 자세로 하려고 더 노력하면

나중에 턱걸이 개수를 늘리는데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된다.

 

오늘은 턱걸이 개수 늘리는 방법 후기 & 턱걸이 10개 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 적어 봤다.

이 글이 턱걸이, 풀업 개수 늘리는 방법 후기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