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스테리드 (프로페시아, 핀페시아)
오늘은 탈모약으로 굉장히 유명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핀페시아)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제약은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성분으로 제조된 탈모약이며 피나스테리드는 미녹시딜과 함께 유일하게 FDA에서 승인받은 두 가지 탈모약 중 하나입니다. 오리지널 제약의 이름이 프로페시아(propecia)로 잘 알려진 약이기도 합니다. 핀페시아는 인도에서 생산된 프로페시아 카피약입니다. 미녹시딜이 혈관을 확장시켜 모발을 나게 하는 탈모약이라면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제약은 새로운 모발을 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나스테리드는 남성형 탈모를 영구적으로 치료할 수는 없지만 탈모를 늦추거나 막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탈모약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 미녹시딜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미녹시딜 사용 후기 링크를 남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2022.09.05 - [뷰티] - 미녹시딜 효과와 부작용 정리
2022.07.14 - [뷰티] - [탈모약] 커클랜드 미녹시딜 6개월 사용 후기 & 사용법
2022.07.13 - [뷰티] - [탈모 샴푸] 알페신 카페인 샴푸 C1 1년 사용 후기 & 추천 이유
유전적으로 남성형 탈모에 걸리기 쉬운경우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영향으로 모낭이 손상되어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DHT는 두피의 수용체에 영향을 주어 모낭을 수축시키고 새로운 머리카락이 성장하는 것을 막기 시작하여 탈모를 발생시킵니다.
피나스테리드 효과
많은 분들이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핀페시아) 계열 탈모약 효과와 복용 후 효과가 언제 나타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피나스테리드의 효과와 효과가 나타나는데 까지 얼마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해외에 탈모 포럼에 기재된 피나스테리드 탈모 연구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 피나스테리드의 효과는 테스토스테론이 남성형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인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나스테리드를 복용 시 즉시 DHT를 차단하기 시작하지만 머리카락이 눈에 띄게 개선되려면 3~6개월 정도 걸립니다.
-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핀페시아)를 복용하는 일반적인 남성은 3개월 후에 약간의 머리카락의 개선을 경험하며 최종적으로 눈에 띄게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1년입니다.
-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탈모약의 효과를 최대한 누리려면 바르는 탈모약인 미녹시딜과 함께 사용하면 탈모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는 경우 매달 머리카락이나 헤어라인을 촬영해놓으면 진행 상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탈모 개선 방향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자마자 혈류에 순환하는 DHT 양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평균적으로 피나스테리드는 혈류에서 DHT 양을 약 70% 까지 낮추며 이는 남성형 탈모를 상당히 늦추거나 멈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피나스테리드를 사용하는 1~2개월 정도는 모발의 변화를 크게 느낄 수 없습니다. 이는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핀페시아)가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모발이 자라기 시작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약을 복용할 때 효과를 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처음 몇 달 동안 모발이 개선되지 않는다고 해서 복용을 중지하는 게 아니라 매일 피나스테리드를 계속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04년도 유럽 피부과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남성형 탈모를 가진 남성이 12주 동안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한 후 탈모가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임상 시험에 따르면 피나스테리드로 치료받은 남성의 약 65%가 1년 후 모발이 어느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나스테리드 (프로페시아, 핀페시아) 부작용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핀페시아)에 대해서 가장 많이 보고된 부작용은 남성의 성 건강에 관련된 부작용입니다. 피나스테리드는 성욕과 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에 연관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여 DHT 수치를 낮추면 남성형 탈모에는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남성호르몬이 남성의 음경의 신경과 평활근, 결합 조직 및 신호 전달의 구조적 완전성을 유지하는데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핀페시아)의 대표적인 부작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발기 부전
- 성욕 감퇴
- 사정량 감소
- 얼굴, 팔, 다리, 발 등 신체의 붓기
- 가슴의 통증 또는 붓기
- 남성 유방암
- 현기증
- 두통
- 피부 발진 또는 두드러기
임상 시험에서 프로페시아를 복용한 남성의 1% 이상이 발기부전, 성욕 감소 및 사정 장애를 겪었습니다. 추가 연구에서는 탈모를 겪고 있는 남성이 피나스테리드를 복용을 중단한 이후에도 이러한 부작용이 지속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1~2012년 FDA에서 프로페시아를 복용을 중단 한 후에도 성욕이나 발기부전 생식 능력의 문제가 계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핀페시아)는 최소 3개월은 복용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저도 예전에는 프로페시아가 굉장히 비싸서 핀페시아를 직구 하여 복용을 하였습니다. 이제는 국내에서도 프로페시아 카피약이 굉장히 저렴한게 나와서 국내에서 처방전을 받아서 카피약을 복용하는것과 핀페시아를 직구하는 것의 가격차이가 그리 많이 나지 않습니다. 오늘은 탈모약으로 굉장히 유명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핀페시아)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적어 봤습니다. 이 글이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프로페시아나 핀페시아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의 효능과 부작용 (0) | 2022.09.20 |
---|---|
크레아틴(Creatine) 효능과 부작용 탈모 진짜일까? (0) | 2022.09.19 |
라이프 익스텐션 투퍼데이 1년 복용 후기 (1) | 2022.09.15 |
탈모에 좋은 음식 5가지 정리 (4) | 2022.09.12 |
라이프익스텐션 옵티마이즈드 갈릭 3개월 복용 후기 & 복용법 (0) | 2022.09.05 |
댓글